신장을 간다고 했기에..혹시나 걱정을 하실까봐 이전에는 말씀 드린적이 있고 정작 신장에 있을때는 연락을 안드렸습니다. 그러다가 어느날 부모님 연락이 왔네요. 아빠는 제가 지금 어디에 있고 다음 이동할 경로 그리고 머물 곳을 여쭤보셨지요. 그리고는 아빠도 구글지도로 제가 보낸 지명 등을 이용해 찾아보며 함께 여행하는 기분을 느낀다고 하셨습니다.

엄마는 늘 제가 무엇을 먹는지 궁금해 했습니다. 오늘 아침에 먹은 식단은 어떻게 되는지 점심은..그리고 저녁은 무엇을 먹을 것인지에 대해 물으셨지요. 그리고 너무 늦게 자지말고 일찍 자라며 항상 건강을 걱정해주셨습니다.

여행을 할때 항상 두 분은 그러셨지요.

 

 

보통 여행을 할때 사진을 많이 찍지는 않습니다. 일기 형식으로 기록은 하되 사진은 최소한으로만 찍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카메라를 드는 동안 여러 순간들이 이미 지나갑니다. 멋진 풍경을 마주할때는 그래로 비교적 괜찮습니다. 그 풍경은 아주 느리게 변하니까요. 그리고 그 곳에는 대체로 오래 앉아서 머무는 경우가 많습니다. 풍경 앞에 앉아서 혹은 서서 한없이 쳐다봅니다. 이런저런 생각도 하면서요.

 

하지만 사람이 사는 곳을 여행할때는 조금 다릅니다. 그들이 마치 동화 속에 등장하는 사람들도 아니고 동물원에 사는 사람들도 아니기에 사진찍기가 조금 미안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다른 유적을 발굴할때는 괜찮은데, 여행지역에 포함되어 있는 수동구(水洞沟) 유적을 발굴할때는 수 많은 관광객들이 발굴하고 있는 우리를 사진 찍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는 그럴수도 있겠구나 생각하지만..카메라 셔터 소리가 익숙해질때쯤은 마치 동물원 속 동물이 된 기분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우리가 하는 작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요.

개인적으로 자연풍경도 좋아하지만 사람이 사는 모습을 보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하지만 풍경과 달리 마음대로 사진을 찍을 수 없는 것이 사실이지요. 그렇게 때문에 가능한 사진을 찍지 않고 그냥 동등한 사람을 마주하듯 이야기하며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름 기준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진을 찍기 전에 허락을 구하는 것입니다. 전통복장을 한 사람을 만나면 사진을 찍고 싶은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럴경우는 먼저 친구가 됩니다. 그리고 사진 한 장 찍어도 되는지 허락을 구합니다.

가능한 관광지에서 어린 친구들의 사진은 찍지 않습니다. 어린 친구들의 맑은 웃음을 보는 것을 좋아하지만..사람이 많이 오고가는 관광지의 아이들은 무언가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중국말을 하나도 못하면서도 "1원 달라"는 말을 할 줄 아는 어린 친구들이 있었습니다. 그 친구들에게 무언가를 건내는 순간 그 친구의 인생은 노력없이 평생 구걸하는 삶을 살게 만드는 것입니다.

너무 어려서 말을 못하는 아이에게는 동의를 구하기 어렵습니다. 그럴경우는 사진을 찍고 아이에게 보여줍니다. 자신의 모습이 나온 사진을 보고 재밌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이 모든것은 스스로에 대한 정당성을 주장하기 위한 핑계일 수도 있으나..그렇게 합니다.

 

관광지가 되지 않은 곳에서 멋진 풍경을 만났을때는 주변 사람들에게 그 장소를 말하지 않습니다. 오직 내 가족에게만 알리지요. 많은 사람들이 와서 그 곳이 변하는 것을 바라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번 여행은 간략하게나마 저의 여정을 글로 남기고 약간의 사진을 통해 아빠엄마 그리고 동생이 읽을 수 있도록 할까 합니다.

 

이렇게 말하면 화를 내실테지만...편식이 심해서 특히 양고기를 못드실 아빠, 그리고 이동거리가 너무 길어서 고난의 길이 될 수 있었기에 함께 할 수 없었던 엄마..

 

 

이 모든 것을 감수 할 수 있다면 저는 두 분을 모시고 이 아름다운 경로를 다시 한 번 가보고 싶습니다.

 

그럼 어느덧 이 여행을 마무리 되고 있습니다. 사랑합니다. 내 가족.

 

 

+물론 여전히 신장이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불안요소는 많습니다. 제가 한 마을에 있는 동안 저도 걸었던 그 구간에서 여성이 오늘로 11일째 실종 중입니다. 현지 기마경찰 뿐만 아니라 헬기까지 동원해서 수색중이니 빠른 시일내로 무사히 찾길 바랍니다.

 

 

 

'动物园对面_#'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슈가르  (0) 2016.10.06
카슈가르  (0) 2016.10.06
独库公路  (0) 2016.09.27
花房姑娘  (0) 2016.09.26
추분  (0) 2016.09.23
Posted by Presidential timbe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