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벗은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

 

한국농어민신문 2009년7월16일자 (제2161호)

 

 “농수축산물 사이버 거래…유통비용 확 줄인다”

 
 
농수산물사이버거래소가 20일 B2C를 시작으로 운영되고 오는 10월 주력사업인 B2B거래가 오픈된다. 사진은 지난 6월 사업설명회 전경.

aT(농수산물유통공사)의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가 베일을 벗고 운영이 임박했다. 20일 대대적으로 B2C(기업 대 개인 거래) 사업을 개시하며 오는 10월에 주력사업인 B2B(기업 대 기업 거래)를 오픈한다.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는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정책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만큼 산지출하조직은 물론 도매와 소매 등 각 단계별 유통주체들이 예의주시하고 있다. 인터넷 홈페이지는 www.eat.co.kr 이다.

이달 농가-소비자 거래 시작, 기업-기업간 거래사업 주력
올해 거래목표 1000억…2013년 7760억원으로 확대 계획
판로 확대 기대 속 일부 “안정적 출하보장 의문” 목소리도

▲사이버거래소 어떻게 운영되나
=20일 B2C 농수산물 쇼핑몰이 드디어 공개된다. 사이버거래소는 B2B를 주력 사업으로 계획돼 있으나 개별농가와 소비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쇼핑몰 사업도 병행된다. B2C 쇼핑몰은 친환경농산물로 짜여진다. 양곡, 과일, 채소, 축산물은 물론 가공식품 등이 상품으로 등록되고 6%의 거래수수료가 부과된다. 그러나 친환경농산물 생산 모든 농가들이 참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사이버거래소 측은 쇼핑몰이 친환경농산물로 운영되기 때문에 품질과 신뢰성을 위해 참여농가를 선별해 제한적으로 입점시키는 방식으로 운영키로 했다. 이에 따라 자체 평가를 통해 쇼핑몰에 입점할 150 농가 및 산지출하 조직을 선정했으며 올해안에 200개의 입점자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쇼핑몰 운영상황에 따라 연차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사이버거래소는 오는 10월 오픈하게 될 B2B가 실질적인 사업이다. B2B 또한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판매 200개 사업자, 구매 200개 사업자 정도로 각각 제한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거래방식은 경매, 역경매, 견적거래, 고정수발주, 정가거래, 예약거래, 알선거래 등이며 이중에서 견적거래와 경매를 통한 거래가 상당수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서 거래가격은 산지와 도매시장 가격, 기존 유통채널 가격 등을 종합적으로 기준가격이 산정된다.   

사이버거래소의 수수료(거래소사용료와 거래수수료 포함)는 비교적 낮게 책정됐다. 양곡 0.95%, 청과 2.35%, 수산 2.15%, 축산 0.68%, 화훼 2.35%, 약용 1.75% 등이다.

사이버거래소는 또 올해 1000억원의 거래목표를 잡고 있고, 2010년 2800억원, 2011년 4700억원, 2012년 6550억원, 2013년 7760억원 등으로 연차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배영훈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장은 "사업초기부터 무리하게 실적을 올리기 보다는 우선 사이버거래에 적합한 규격화된 품목을 중심으로 이뤄질 것"이라며 "특히 aT가 전국 각 지역에 지사를 운영하는 만큼 기존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사이버거래소 주요기능=사이버거래소는 거래물품에 대해 실제 확인하지 않고 거래되는 체계인 만큼 거래를 위한 안정장치가 필수적으로 구축돼야 한다. 따라서 사이버거래소는 품질관리, 분쟁조정위원회, 정산소, 물류지원 등의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농수산물 유통과 정책 등의 정보제공과 거래물품을 실물로 확인하지 못하는 점을 보완하기 위한 표준 전자 카탈로그도 제공키로 했다.

품질관리는 4단계로 실시된다. 사이버거래소에 등록할 업체는 사전에 서류와 현장실사, 샘플거래와 전자카탈로그 등 거래전 확인, 물류센터에서 검품, 구매자의 사후평가 등 각 단계별로 관리가 이뤄진다. 또한 출하자와 구매자의 품질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유통전문가와 법률 담당자 등으로 구성된 분쟁조정위원회에서 신속하게 분쟁을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정산소와 물류지원은 사이버거래소 운영의 성폐를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 산지출하자들은 출하대금의 안전성을 가장 중요하게 판단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산소는 구매자의 담보를 확보해 출하자에게 대금을 지급해 부실거래를 사전에 차단키로 했다.

물류기능은 초기에 많은 투자가 필요한 만큼 중장기적으로 추진된다. 우선 올해는 거래 당사자들이 기존에 이용하는 물류시스템을 활용하고, 내년부터는 물류전문 업체를 활용하는 방식이 검토되고 있다. 또한 장기적으로 사이버거래소 자체 물류센터를 구축키로 했다.

배영훈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장은 "사이버거래소는 농산물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혜택일 돌아갈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있다"며 "초기에는 대기업보다는 중소형 유통업체들이 많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설명했다.

▲출하자ㆍ구매자 반응 엇갈려=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에 대해 기대반 우려반으로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정부가 온라인을 통한 유통개선에 나선다는 점에서 우선적으로 관심이 높다.

소비지 구매업체들은 농산물 구매처가 확대됐다는 점에서 정식 운영을 기다리고 있다.

한 소매업체 바이어는 "우수한 농산물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출하처 정보 수집이 중요하다"며 "이런 측면에서 사이버거래소에는 우수 출하자들이 모일 것으로 기대돼 농산물 구매에도 많은 참고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또다른 업체 바이어는 "사이버거래소가 정책적으로 추진되는 만큼 민간이 추진하는 사업보다 초기 관심이 높을 것"이라며 "거래물량이 활성화되면 아무레도 기존 중간 유통단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겠느냐"고 예견했다.

모 산지출하조직 관계자는 "그동안 개척하지 못했던 수요처와 거래 등 판로가 확대되는 측면에서 긍정적이나 안정적인 출하가 보장될지 의문"이라며 "더구나 사이버거래를 위해서는 매일 수발주를 관리해야 하는데 농사일 또는 영업을 해야 하는 산지 입장에서는 쉽지 않은 일"이라고 말했다.



#운영 활성화 해결과제
aT 조직 활용 품질심사…전문성 떨어져 부실 우려도
품질 분쟁·현물 배송 후 거래 취소시 최종책임 불분명
물류센터 확보 관건·기존 쇼핑몰과 차별성 강화해야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 시스템은 이상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농수산물 유통과정 구석구석에서 발생하는 사안들에 대한 대비책은 여전히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우선 품질분쟁에 대해 최종 책임을 누가 질 것인지가 모호하다. 사이버거래소는 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조정하겠다는 생각이다. 하지만 여기에서 조정이 이뤄지지 않고 현물이 배송된 상태서 품질분쟁에 따른 거래가 취소될 경우 누가 책임져야 할지 불명확하다. 신선도가 생명인 농산물은 반품이후 다시 상품으로 내놓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게다가 품질심사도 현행 aT조직을 활용한다는 계획이지만 다양한 품목의 농산물을 객관적으로 품질을 판정할 수 있는 전문성이 없어 사전 심사의 부실운영도 우려된다.

대금 지급에 따른 필수시설인 정산소 운영비용 확보도 관건이다. 평균 2.2%의 수수료 수입으로 정산소 운영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산지출하자와 구매자간의 결재기일 격차에 따른 이자 비용도 정산소가 떠 안아야 하기 때문에 이 또한 부담이다.   

특히 물류부분이 가장 큰 해결 과제다. 소비지 구매자의 다양한 구매조건을 맞추기 위해서는 물류센터가 필수적이다. 자체 물류센터를 확보하면 큰 문제는 없다. 이에 우선적으로 물류전문 업체를 활용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구매조건에 맞는 상품 배송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할지 숙제다. 오히려 물류비용 과다로 유통효율이 저하될 수 있다.

농산물유통 관련 학계 한 전문가는 "농산물유통 유통단계가 아닌 물류비을 얼마나 절감할 수 있는가에 따라 중간비용을 줄일 수 있다"며 "특히 다양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물류센터가 필요하기 때문에 사이버거래소는 기존 오프라인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을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친환경농산물 B2C도 기존의 농산물 쇼핑몰과 차별점이 없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친환경 우수농가와 조직을 선정했다고 하지만 소비자들에 대한 신뢰성을 위해서는 쇼핑몰 자체의 보증 시스템 구축이 요구된다. 또한 소비자들이 다양한 품목이 하나로 포장된 상품을 한번에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기존 쇼핑몰과의 차별점을 좀더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게다가 B2C는 기존의 택배 시스템을 통해 배송되는데 이 과정에서 신선도와 안전성이 확보돼야 한다.

정책사업과 연계하는 방안도 신중해야 한다. 사이버거래소 이용 사업자에게 정책자금 지원평가에서 우대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출하자와 구매자 모두 자사에 적합한 유통채널이 있는 상태에서 사이버거래소 이용을 강요할 경우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와관련 유통전문가들은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는 시스템적으로 아주 훌륭하다"며 "하지만 농산물은 유통과 거래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일들이 발생하는 만큼 안정적인 거래를 위한 세부적인 대책과 안전장치가 절실하다"고 입을 모아 지적했다.

#전문가진단 / 이용선 농경연 연구위원
“사업자간 대량거래 안정화 최우선”


사이버거래는 기존 유통채널을 보완하고 보다 효율을 높이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지금까지 민간에서 인터넷 쇼핑과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돼 있는데 소매거래가 대부분이다. 사업자간 거래는 극히 드문게 현실이다. 따라서 사이버거래는 도매거래가 핵심이고 이를 통해 유통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기존의 오프라인 유통과 상호 보완하는 방식이어야 한다. 일반 도매유통 체계를 보면 생산지에서 소비자에 가기까지 중간 유통과정에서도 상호 거래가 이뤄지는 등 복잡한 부분이 있다. 바로 사이버거래를 통해 중간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거래를 효율적 처리해야 한다.

B2C를 시작으로 사이버거래소가 운영되지만 궁극적으로 사업자간 대량거래가 주축이 돼야 한다. 따라서 사이버거래소에는 사업자간에 안정적으로 거래하고 만일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시스템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분쟁조정위원회, 거래물품의 품질과 포장규격, 정산소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같은 기능은 보다 심층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또한 거래물량 유치도 관건이다. 사이버거래소라고 해소 만능이 아니기 때문에 출하자, 구매자들에게 이용에 따른 혜택이 분명하게 제시돼야 한다.


<이병성 기자>

'- > 3'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제우주대회  (0) 2009.08.18
멸치 경매  (0) 2009.08.17
"상장경매제 다양화 견본경매방식 전환"  (0) 2009.08.17
경매  (0) 2009.08.17
세계어린이청소년환경회의  (0) 2009.08.16
Posted by Presidential timbe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