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11. 11. 02:37

서평 쓰는 방법


1. 서평의 4가지 요소

1) 이 작품이 말하려는 것이 한마디로 무엇인가?(논지 파악)
2) 그것을 어떻게 증명했는가?
3) 그 과정이 올바른가?
4) 그 결과 이 분야에 무엇을 어떻게 얼마나 공헌하였는가?

 

2. 서평의 3단계(과정)

1) 해석 단계: 작품 전체를 이해하여 서평의 첫 번째 요소인 논지가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단계
비평가 자신이 작품을 어떻게 이해하였는가를 말하는 것이다. 이것은 결코 단순한 사건을 보는 것처럼 객관적인 정확성을 요구할 수 없다. 그 이유는 각각의 비평가마다 자신의 읽는 방법과 관심과 경험등에 의해 논지가 파악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무런 논리적 근거가 없는 평은 삼가야 한다.
서평자는 이 단계에서 자신이 파악한 논지를 증명할 수 있는 것들을 제시해야 한다. 그것은 주관적이며, 개인적일 수는 있다. 그러나 그 책의 내용과 모순되어서는 안된다. 해석 단계에서는 자신이 그 작품을 이해하고 있는 것을 독자와 함께 나누는 것이다.

2) 분석 단계 - 저자가 논지를 증명하기 위하여 사용한 기술적 방법을 찾아내는 단계
기술적인 분석은 작품의 구조, 증명방법, 관점 등을 설명한다.
저자가 전체를 통해서 증명하려는 논지나 해결하려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찾아서 논지와 전체의 내용이 어떻게 연결되었는가를 살피는 것이다.

3) 비평 단계 - 작품의 목적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쓰여졌는지를 설명하는 단계
해석을 통해서는 작품의 되어진 내용에 관해 말한다. / 논지와 관련 주제들이 발견된다. 분석을 통해서는 작품이 되어진 방법을 논한다. / 어떤 방법으로 증명 또는 설명되었는가?
비판은 작품의 중요성을 말한다. / 논지가 어는 면에서는 옳고, 어떤 면에서는 그른지를 판단한다. 비판 단계에서는 분명하게 작품 전체에 대한 견해를 피력함으로써 그 작품을 평가하는 것이다. 비판자는 본문에서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


3. 서평을 위한 읽기와 질문

1) 읽기

좋은 서평을 위한 준비단계는 작품을 주의깊게 읽는 것이다. 책을 읽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론을 살피는 것이다. 대부분 서론에는 저자의 논지가 나타나기 마련이다. 이것이 책 전체를 통해서 증명하려는 저자의 제안이요 의견인 것이다.
책을 읽어 가면서 카드에 주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카드 작성시에 그 작품의 목적과 논지에 대하여, 구조와 방법에 대해서 써 놓으라. 그리고 자신의 해석과 분석 또는 비판을 하되 관련된 내용을 증명하거나 잘 설명해 주는 구절이나 페이지를 함께 적어두라. 이와 같은 독서는 작품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력을 얻게 하며, 자신의 견해를 증명해줄 내용을 찾게 된다.

2) 질문
- 어떤 관심, 입장, 편견 등이 저자의 분석에 영향을 주었는가?
- 개인적인 이력이나 경력의 요소들이 어떻게 그의 견해와 관련되었는가?
- 이러한 선입관들이 저자의 주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 이 작품의 논지가 무엇인가? 어떤 주제와 논쟁 해석들이 이 논지에 포함되었는가?
- 다른 주요한 논지들이나 주제들이 또 있는가?
- 어떤 상황에서 또는 어떤 입장에서 이것들을 보았는가?
- 어떤 특별한 장점을 이 논지가 소유하고 있는가?
- 이 논지로 인해서 어떤 질문들이 일어나는가?
- 이 논지가 옳다고 생각하는가? 논지를 지지하거나 반박하기 위해서 어떤 증거가 필요한가?
- 저자는 그 논지를 증명하기 위해서 어떤 증거를 사용하였는가? 그 증거의 약점은 무엇인가?
- 이 작품이 해당 주제에 관하여 학문적인 이해를 돕는데, 어떤 공헌을 하였는가? 장점은?
- 이 분야에 어떤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주었는가? 어떤 견해에 문제를 제기 수정하게 했는가?
- 주제에 관한 중요한 내용이 소홀이 되거나 불명료하거나 잘못 다루어 지지 않았나?
- 이 작품의 범위가 해당 현상에 대해서 저절한가?
- 어떤 필요한 인물이나 그룹, 운동이나 기관 같은 것들이 범위에서 제외된 것은 없는가?
- 연구 방법이나 서술방법이 주제에 적합한가? 더 나은 방법은 없는가?
- 이 작품에 포함된 다른 개념들은 무엇인가?
- 이 작품의 조명하에서 현재 상태에 직접적으로 해당되는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

 

4. 서평쓰기
1) 주의사항
-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써야 한다.
-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비판을 해야 한다
- 무엇보다도 무엇을 말할 것인지 분명히 알고 밝혀야 한다.
- 다 읽고 난 뒤에 판단이 분명하게 서지 않으면 서평을 쓰기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2) 서두 시작의 내용
- 저자를 소개한다 - 약력, 책의 종류, 이 책을 쓰게된 배경
- 저자가 제기하는 문제에 대한 설명이나 논지에 대한 설명으로부터 시작한다.
- 서평의 내용에 관련된 간단한 이야기나 예화로부터 시작한다.
- 작품의 목적을 잘 표현하는 인용귀절을 그 작품이나 다른 책에서 뽑아 쓴다.
- 독자들에게 작품에 대한 간단하고 개괄적인 설명을 함으로써 시작한다.
- 그 작품을 같은 종류의 다른 작품과 비교 분류함으로 시작한다.
- 위의 방법을 둘이상 합쳐서 시작해도 좋다.

3) 서평의 함정들
- 요약
- 일부만 비평
- 책에 대한 것이 아닌 자신의 생각만을 주장
- 공정치 못한 비판이라는 인상
- 특별한 설명이 없이 뻔한 진술로 끝나서 평범한 책 소개


Posted by Presidential timber:D